경기도가평교육지원청
메뉴
보도자료 게시물 내용 열람
제목 가평교육지원청, 인간과 자연의 상생의 가치를 살린‘물・별・숲 생태교육’운영
이름 이응재
조회수 99
등록일 2021-04-14
내용



2021 가평혁신교육지구 사업으로 가평 마을 체험처 21곳 및 유명산 국립 자연 휴양림 의 10회 정기프로그램으로 구성한 생태교육 프로젝트로 구성

 

산림교육전문가와 가평교육과정전문가 자문으로 개발된 생태교육 프로그램

가평교육지원청(교육장 김화형)은 청정 자연환경을 보유하고 있는 지역적 특색을 살려 교육과정과 연계한 마을 자원을 활용한 물 숲 생태교육을 추진한다. ‘마을 자원을 활용한 물 숲 생태교육은 마을 체험처 연계 체험학습, 생애주기별 정기 생태교육(10회 차시)으로 운영하며 인간과 자연의 상생을 위한 교육 생태 환경을 구축하고 있다. 

마을 자원을 활용한 물 숲 생태교육의 마을 체험처 연계 생태교육은 가평 관내 33개 학급, 602명의 학생들이 연인산 체험마을, 요리사의 농원, 잣향기 푸른마을, 한국 초콜릿 연구소 등 21개 마을 체험처의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유명산 국립 자연휴양림과 연계한 생애주기별 정기 생태교육은 나뭇잎 스테인드글라스’, ‘큐브 만들고 머리 좋아져요’, ‘나라꽃 무궁화’, ‘아낌없이 주는 고마운 나무’, ‘우리고장! 잣나무 이야기등 산림교육전문가와 가평교육과정전문가 자문으로 개발된 생태교육프로그램을 체험하게 된다.

특히, 유명산 국립휴양림과 연계한 생애주기별 생태교육은 학생의 발달단계 및 특성에 따른 맞춤형 체험 프로그램으로 구성하고, 운영 형태는 학교로 찾아가는 생태교육, 학교가 찾아가는 생태교육, -오프라인 생태교육 등의 다양한 융복합 형태로 운영하게 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생태에 대한 지식적인 접근이 아니라 자연 놀이 중심의 생태 감성을 키우고 교육과정(과학, 미술, 체육, 창의적 체험활동 등) 재구성을 기반으로 한 생태 프로젝트 활동으로 학교 안과 밖, 마을의 인적, 물적 자원을 활용한 체험을 통해 가평의 아름다운 자연을 지키고 환경의 소중함을 일깨우는 자연지능역량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경기도가평교육지원청 김화형 교육장은 가평 지역의 특색을 살려 교육과정과 연계한 생태교육을 통해 가평 지역민으로서의 자긍심이 배양될 것이며 향후 학생이 주도적으로 상생, 공동체적 가치를 바탕으로 마을의 체험처를 발굴하고 체험 프로그램을 설계하는 교육에 대한 장기적 계획을 수립하여 운영할 것이라 하였다.


페이스북 | 트위터
첨부파일 1 가평교육지원청 물별숲생태교육 운영 사진.jpg
첨부파일 2 가평교육지원청 물별숲생태교육 운영 사진1.jpg
첨부파일 3 가평교육지원청 물별숲생태교육 운영 사진2.jpg
수정하기 삭제하기 목록보기
  • 부서 : 성과대외협력팀
  • 관리자 : 이응재
  • 전화 : 031-580-5128